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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F 디자인패턴
    IT/Design Patterns 2022. 5. 22. 23:21

    출처 : unsplash

     

    1. GoF 디자인 패턴 ??

    - GoF (Gang of Four) 라 불리던 4명의 개발자들이 SW개발영역에서의 개발 패턴을 구체화하여 발간한 책을 통해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 발생 시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

     

    2. GoF 디자인 패턴의 분류

    생성(creational) 패턴 구조(structural) 패턴 행위(behavioral) 패턴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어댑터 (adapter)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lity)
    빌더 (builder) 브릿지 (bridge) 커맨드 (command)
    팩토리 메서드 (factory method) 컴퍼지트 (composite) 인터프리터 (interpreter)
    프로토타입 (prototype) 데커레이터 (decorator) 이터레이터 (iterator)
    싱글턴 (singleton) 퍼사드 (facade) 미디에이터 (mediator)
      클라이웨이트 (flyweight) 메멘토 (memento)
      프록시 (proxy) 옵서버 (observer)
        스테이트 (state)
        스트레이티지 (strategy)
        템플릿 메서드 (template method)
        비지터 (visitor)

    - 생성 패턴 :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하여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

    - 구조 패턴 :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객체들을 서로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 행위 패턴 :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고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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