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후기] SDC23 Korea 참가
    일상기록/일상공유 2023. 11. 16. 01:06

     

     

    개발자 컨퍼런스는 꼭 참석하고 싶었지만 여건이 되지 못해 번번히 참석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그러다 이번에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SDC)' 에 참석할 기회가 생겨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다.

     

    이번 SDC 행사는 2023.11.14(화) ~ 11.15(수) 이틀 간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진행되었다.

    홈페이지 통해서 미리 현장 참석 사전 등록 신청을 하면 당일에 웰컴키트를 선물로 주는 이벤트가 있어서 미리 등록을 했다.

    ( 그런데 당일에 보니 그것도 선착순이라 모든 사람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ㅠㅠ )

     

    https://www.sdc-korea.com/

     

    Samsung Developer Conference Korea 2023

    SDC KOREA 2023

    www.sdc-korea.com

     

    9시~10시는 등록 시간이고 10시부터 세션이 시작되는 일정이었다.

    평소 8시까지 출근이라 일찍 눈이 떠진 김에 천천히 씻고 집을 나섰는데, 그럼에도 도착하니 9시 10분 경에 도착했다.

     

    아직은 사람들이 많지 않아 도착하자마자 바로 티켓부스로 갔다.

    사전에 SMS로 QR코드가 전송되었는데, 해당 코드 보여드리면 바로 이름표를 수령할 수 있었다.

     

     

    티켓 부스 옆에는 조그맣게 '휴게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음료를 마시며 잠시 쉴 수 있었다.

     

     

    이름표를 받을 때 식사쿠폰과 웰컴키트 교환권을 함께 주었는데, 

    근처에 웰컴키트 수령할 수 있는 곳이 있어서 얼릉 받았다.

    안에는 작은 레고와 스티커, 노트 그리고 볼펜이 담겨 있었다.

    세션 참석을 위해 세미나 룸에 들어갔을 때 뒤에 앉은 여자분은 웰컴 키트가 작년보다 부실해 졌다며 같이 온 사람과 엄청 투덜 거리시던데.

    그렇게 나쁘지 않은 구성 같았다. 이게 돈 내고 참석한 것도 아니고 ㅋㅋ

     

     

    세미나 룸 앞에는 이렇게 전시 부스가 있었는데.

    아마도 삼성전자 직원들이 본인들 진행하는 업무 홍보하기 위한 부스인듯.. ㅎ

     

     

    세미나 룸에 들어가니 시작 전에 대형 스크린에 세미나 로고를 보여 주고 있더라.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갤럭시 시리즈라 우주를 보여주는건가 싶기도 ㅋㅋㅋ

     

     

     

    오늘 내가 참석했던 세션은 총 6개 세션이었다.

    • LG UPLUS | 송주영 | 엔터프라이즈를 변화시키는, DevOps Accelaration
    • 삼성전자 | 김제민 | 언제나 Samsung Account는 소리없이 움직인다. 대규모 트래픽속에서 무중단 클라우드 인프라 업그레이드 아키텍처 소개 및 경험기
    • 삼성전자 | 황연성 | Agile에 안정성을 담기 위한 CI/CD 전략
    • 삼성전자 | 오명원 | 오픈소스 분산 스토리지 시스템 Ceph에서 고성능 및 저비용 기능기여 경험 소개
    • 삼성전자 | 김한솔 | SW가 지배하는 미래 자동차 - Cloud 기반 개발 환경
    • 현대자동차 | 이평화 | 플랫폼 성능 분석의 모든 것

     

     

     

    첫 번째 연사인 '송주영' 님은 최근 자주 보이는 분이다. 특히 자유로운 스타일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

    기술적인 내용 보다는 조직문화에 다루었다.

    무엇보다 엔지니어는 '실력'으로 증명해야 한다는 그의 말은. 나에게 신선한 충격이었다.

    사실 당연한 말이기도 한데. 그의 팀원들의 사례와 자신감 넘치는 본인의 모습을 보고 나의 마음을 다시금 조이는 계기가 되었다 ㅎㅎ

     

    두 번째, 세 번째 세션은 특히 요즘 많은 관심이 있던 부분이라 재미있게 들었던 것 같다.

    특히 두 번째 세션은 실시간성 시스템(사실 대고객 서비스를 하는 회사라면 어디든 실시간이 아닐까마는)에서 무중단 업그레이드 사례와 깜찍한 실수(?) 경험을 공유해 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사실 오늘 참석한 연사분들 모두 대단한 실력의 분들임에 틀림 없다.

    그런데. 중간 세션에서 너무 심도 있는 주제를 다룬 세션이 있었는데.. 나의 무지를 탓하며 반성했다.. 다 내가 몰라서 그런거지... ㅠㅠ

     

    그리고 또 하나!!!

    점심은 지하에 있는 구내식당을 이용했는데. 메뉴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맛도 정말 최고 였다!!

    가격도 저렴하고... 아래 구성이 4,000원이 안된다 ㅠㅠ

    역시 이래서 머슴도 대감집 머슴을 하라고..

     

     

     

    웰컴 키트로 받은 레고를 집에 와서 조립해 봤다.

    SAMSUNG 티셔츠를 입은.. 개발자.. 겠지? 너무 해맑게 웃고 있는다 너... ㅋ

     

     

     

    개발자 세미나는 처음 참석했는데.

    자극도 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래서 다들 세미나를 참석하나보다 ㅎㅎ

     

    올해는 이제 년말이 다가오면서 남은 세미나가 많지 않은 것 같은데.

    내년에도 시간이 허락한다면 세미나를 찾아 다녀보고자 한다.

     

    화이팅!!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