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예민해서 힘들 땐 뇌과학 / 린네아 파살러 지음 / 김미정 옮김 / 현대지성 / 2025일상기록/독서 2025. 2. 10. 00:28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1. 들어가기
작년에 업무가 몰리면서 몇 달간 계속 야근을 했었고.
그로인해 심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냈다.
특히나 정신적으로 많이 지쳤고,
부끄럽지만 남들과 비교하면서 자신감이 바닥을 쳤었다.
지금은 괜찮아졌지만. 다시금 그 시절로 돌아가게 되면 다시 유리멘탈이 깨질 것 같아 조마조마하다.
이유 없이 두통이 오기도 하고 밤에 자려고 누우면 괜히 쓸데없는 생각들로 쉽사리 잠을 청하기가 어려웠다.
아직도 단순히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오해하는가?
당신의 '이유 없는 질병'은 예민해진 신경계 탓이다!
그러던 차에 흥미로운 제목과 소개 문구에 눈길이 갔다.아니. 신경계는 무슨 관련일까?
2. 책 소개
저자는 엘리베이터를 예시로 해서 우리의 예민함을 구분지어 설명하고 있다.
책 표지에도 1층에서 4층까지 엘레베이터가 있고,
층별로 사람이 액션을 취하고 있는데 한 눈에 봐도 1층이 좋은거 같다. ㅎㅎ
많이 힘들었지?
그런데 그건 너가 잘못한게 아냐.
우리의 의료 체계와 주변 환경으로 그렇게 된거지 전혀 너의 잘못이 아니니까 힘내!
내가 너를 위해서 훈련법을 알려줄테니까 연습해서 우리 좋아지자! 화이팅!
이 책을 통해서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지 않을까 싶다.
우선 자가 진단표를 통해서 신경계 조정 장애 지수가 어느 정도 되는지 측정해볼 수 있도록 한다.
측정한 점수는 경미/중간/심각 단계로 나누는데 각 단계별로 따뜻한 설명과 함께 5단계 치유 계획을 제시한다.
참고로 책 내용이 한 번 읽고 끝날 것이 아니라 반복해서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옆에 포스트 잇을 두고 필요한 부분은 인덱스를 해두고 필요시 마다 펴 보면서 체득하려고 했다 ㅎㅎ
책은 총 13개 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신경계 조절 장애'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예민성' 이 높은 '예민한 사람' 에 대해서 저자의 의견과 함께 설명을 해준다.
7장부터 11장까지는 앞서 말한 5가지 실천 계획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특히 각 장에서는 '추진력 키우기', '실천하기' 등의 섹션을 두어서
선생님이 학생에게 옆에서 알려주듯이 다정하게 조언을 해준다.
각 단계는 이전 단계를 기반으로하고 있고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너무 조급한 마음을 가지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말고,
여러 번 반복 실천하라고 조언한다.
재밌는 것이 이러한 활동을 잘 하라고 서약 항목도 제시했다는 것이다.
( 사실 뭐든지 급하게 접근하는 나로써는 이러한 부분에 뜨끔해서 여유를 가지고 실천해보려고 노력 중이다 ^^; )
3. 마무리
딱 나를 위해서 쓰여진 책 같다.
하루하루가 빠르게 변하다 보니, 나 처럼 불안감/두통/만성피로 등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고통을 겪고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으로 하루하루 짧지만 꾸준하게 연습을 한다면 조금씩 달라지는 모습이 보일 것이다.
나도 아직 5가지 단계를 모두 마스터 한 것은 아니지만.
저자의 조언대로 작언 행동부터 반복 실천하면서 조금씩이지만 변화하는 것을 느끼고 있다.
이 책을 검색해서 방문을 했다면
꼭 한 번은 읽어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상기록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미지의 늑대 / 김영록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 (0) 2025.02.16 [기대평] 예민해서 힘들 땐 뇌과학 / 린네아 파살러 지음 / 현대지성 / 2025 (1) 2025.01.21 [리뷰] 안녕 / 안녕달 지음 / 창비 / 2018 (1) 2024.02.10 [리뷰] Release의 모든 것 / 마이클 나이가드 지음 / 박성철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 (0) 2023.12.24 [리뷰] 노코드 로우코드 / 필 사이먼 지음 / 박수현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 (2) 2023.11.26